운동 이야기

[헬스] 우리가 꾸준히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이야기보따리장수 2018. 6. 4. 01:03



안녕하세요.

이야기보따리장수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꾸준히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려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인이 되고, 나이가먹을 수록 해야하는 일이 많이 생기게 되어 피로감 때문에인지 운동을 게을리하게 되더군요.

점점, 시간이 나면 가만히 쉬고싶다라는 생각이 많아지면서 운동과는 멀어지게되죠.


저 또한, 학생시절에는 꾸준히 운동을 해왔긴 하지만, 직장인이 되고 점점 나의 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운동을 게을리하게되었죠.

그러다보니 신체의 외형적으로 점점 몸이 망가지게되고, 체력적으로도 예전만 하지 못하다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오히려, 많은사람들이 그리고 저 또한 쉬면 쉴수록 더 많은 피로감이 쌓이게되고 정신적으로도 게을러지게 되는것 같습니다.


이 글을 포스팅하는 이유는 나도 이제부터라도 더 건강하게 내 몸을 가꾸어보자라는 마음가짐입니다.

여러글을 읽고 내가생각하는 운동해야하는 이유를 정리해봅니다.

우리가 운동을 해야하는 가장 큰 이유가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자'

운동은 많은 질환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가장좋은 예방책입니다. 우리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기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운동으로 꼽습니다.

의학이 발전하고, 평균 수명이 계속해서 늘어나고는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래 살기보다는 건강하게 사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1.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틑 해소하자.

운동을 하면 우리몸에서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몸을 액티브한 상태로 바꿔놓을 뿐만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파워 워킹, 조깅, 자전거, 수영 등)과 무산소 운동 모두 효과적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강도를 조절해서 과하지 않게 운동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운동을 하지않던사람은 가볍게 자전거 및 워킹으로 시작할 수 있겠고 점점 강도를 높여 강도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숨이 차는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무산소운동은 바벨, 덤벨, 머신 등으로 할 수 있는데 초보자같은 경우 마음이 앞서서 운동을 하는경우가 많이 있는데, 몸이 좋아지기위해 하는 운동으로 다치면 안되겠죠? 적당하게 자주 몸을 달궈 주는것이 고강도의 운동보다 훨씬 도움이 됩니다.



2. 운동효과는 몇달 이후로 나온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하는 이유로 보통의 유산소운동으로 지방을 태우는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비만인 사람은 천천히 걷는것 부터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소모를 하기때문에 자주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비만인 사람은 보통사람에 비해 움직이는양이 적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많이 움직여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이후에 익숙해지면 걷기와 조깅을 반복해서 강도를 높여 적응하는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장시간 운동을 할때 효과적이므로 가급적 30분 이상씩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 초기에는 감량되는 체중의 대부분이 수분이고, 지방을 소모하는데 많게는 몇달씩 소모되기 때문에 포기하지말고 장기적으로 해야합니다. 때문에 생활습관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노력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앞서 적어놓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살을 빼기위해 등 다양한 운동의 목적이 있겠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여 변한 나를 보며얻는 성취감이야말로 가장 큰 이유라고생각합니다.

예전 대학생활때, 생활 습관을 고치기로 결심하고 1년 죽었다 생각하고 운동을 제대로 해보자고 덤벼든 적이 있습니다. 그때 당시 살이 찌지않아 고민이었는데 운동을 통해 좋은 몸을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으로 이번에 제대로안되면 접자 생각하고 했던적이 있었습니다. 1년이 아니라 몇개월동안 운동을하니 60kg이었던 몸무게가 78kg까지 늘게 되었고, 몸이 점차적으로 바뀌게되는 모습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내가생각했던 완벽한 몸은 아니었지만 그당시 살을 찌우겠다는 나의 목표를 채울 수 있었습니다. 남들이 봤을때는 좋은몸으로 보이지 않았을 수 있으나 외형적인 형태보다 내 노력과 의지의 결과물이란 사실에대한 자랑스러움이 컸었습니다. 운동을 하면 몸이 커진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자부심도 생기게되었죠.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운동은 자신감과 목표를 가지게 해주는 가장 쉬운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