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이야기

[헬스] 하체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 이유

이야기보따리장수 2018. 6. 5. 01:02





안녕하세요.

이야기보따리장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운동을 시작하면 하체운동보다는 눈에 잘띄는 상체 근력운동을 주로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하체는 튼튼하니 상체위주로 운동을해야한다는 편견을 가지고 운동을 시작합니다. 하지만, 하체운동은 상체보다 더 중요한 운동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신체에서 힘이 전달되는 중심역할을 하는것이 하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다수가 원하는 멋진 상체를 가지기 위해서는 코어역할을 하는 하체운동을 제대로해야 가능합니다. 우리몸의 근육은 모두 이어져있기 때문에 하체근육이 약해지면 상체로이어지는 허리와 어깨, 목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체운동은 건강뿐만아니라, 몸전체 근육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몸매관리에도 역할을 합니다.


하체운동을 하지않고 상체에 집중하는 이유는 아래와같은 이유중 하나에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1. 평소에 하는 걷기와 달리기로 하체운동을 충분히 하고있다고 생각한다.

2. 이미 하체가 두꺼워 더 할 필요가 없다고생각한다. (더 두꺼워질까 무섭다.)

3. 재미가없다.

4. 힘들다.

5. 하체보다 상체가 눈에 잘띄어서 상체운동을 하여 몸을 보여주고싶다.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하체를 소홀히하는 사람은 여기에 한가지 이상의 생각을 가지고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체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 이유


1. 전체근육량의 70%이상을 차지하는 하체
우리 전체몸의 근육 70%이상은 하체에 집중되어있습니다. 우리몸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곳이기도합니다. 우리몸의 밸런스가 있기때문에 상체운동을 하더라도 하체운동 또한 소홀히 하지않고 근육비율을 유지해 주는것이 몸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70%이상 근육이 하체라는 점은 근육이 다른곳에 비해 쉽게 발달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되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양이 증가하게됩니다. 결국, 체중 감량의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 하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몸 전체근육을 쓰기위한 하체운동
우리몸의 엉덩이와 허벅지에 굉장히 많은 비율의 근육이 분포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의 근육운동을 통해, 몸 전체의 근육의 수축/이완을 촉진하게됩니다. 모든 근육의 중심부역할을 하는것이 엉덩이와 허벅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체운동을 통해 엔도르핀과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방출되어 몸 전체의 근육성장에 도움을 주게됩니다. 따라서 상체근육을 키우고 싶을때에도 하체근육운동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모든 운동의 기본은 하체
상체를 주로쓴다고 생각하는 운동들도 기본은 하체입니다. 야구, 골프, 배드민턴 등 상체를 주로움직이는 운동들도 하체가 단단해야 밸런스를 가지고 안정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서 단단하게 받쳐주어야 위에서 힘을 쓰며 버틸 수 있겠죠?
 

4. 허리통증의 예방
하체의근육이 약해지면 허리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체와 허리근육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하체근육이 부실하다면 연결된 허리근육이 튼튼하지 않겠죠? 허리통증에는 허리근육도 중요하겠지만, 몸의 균형을 잡아주기 위해서는 하체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올바르게 서거나 앉을 수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제가 나열한 이유뿐만 아니라 하체운동을 해야하는 이유는 많이 있습니다.
필요성을 못느낀다면 굳이 권할순없지만, 여자건 남자건 균형잡히고 이쁜 몸매를 가꾸기위해서는 하체운동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체운동을 하지않아도 완벽하게 보디빌더나 큰근육을 원하지않는다면 몸짱이라고 불릴수 있는 몸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하체운동없이는 더많은 노력을 해야할 뿐만아니라 보여지는것 뿐만아닌 진짜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없습니다.

반쪽짜리 운동을 하기보다는 진짜 운동을 하는것이 어떨까요?